메인 플래시영역

서브플래시

사이버토론방

글읽기

제목
[일반] 5월 톡!톡!토론방(5-6학년)
이름
학교관리자
작성일
2015-05-14


 5-6학년 대상 와글와글 토론방 5월의 주제는 '가족'입니다.

   

논제 : 우리 주변에는 부모님에게 존대말을 쓰는 가족도 있고
존대말을 쓰지 않는 가족도 있습니다.
어느쪽 더 좋을까요?

                                             

*토론방 참여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토론방 참여 방법>

           1. 글쓰기 전 '전체공지'에서 '사이버토론방 변경된 참여방법과 소개'의 글을 읽는다.

           2. 내가 들어온 토론방이 학년에 맞는지 확인한다.

           3. 다른사람의 의견을 읽고 찬성, 반대, 다른 의견을 표현할 수 있으며, 

               토론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고 적절한 이유(근거)를  

               아래 네모칸안에 댓글 쓴다~

           4. 록하기를 누른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윤태훈
6-1반 윤태훈입니다. 저는 이 논제에 대하여 부모님에게 존댓말을 쓰지 않는것을 주장합니다. 그 이유로, 첫째 부모님과 존댓말을 쓰지 않으면 더 가깝고 친숙하게 느껴질수 있다, 둘째 만약 우리들이 부모님께 존댓말을 쓴다면 어색할 수 있다. 왜냐면 존댓말을 쓰지 않다가 갑자기 쓰게 되면 당연히 어색할 수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셋째 우리가 외출을 한다고 가정을 해보자. 만약 존댓말을 쓰지 않으면 다른사람들이 보기에는 예의없을 수 있다. 하지만 더 가깝고 다정하게 보여 더 좋은 이미지를 남길 수 있다. 반대로 존댓말을 쓰면 다른사람들이 보기에는 당연히 예의바른 이미지로 남을 것이다. 하지만 또 다른 눈으로 보면 가족끼리 존댓말을 쓰니까 어색해보이고 또 우리같은 아이들이 보면 별로 좋지 않은 이미지를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같은 초등학생들은 성장할때 가장 기본적인 이미지를 남길 수 있는 사람은 친구다. 그런데 과연 존댓말을 쓰는것을 보면 왠지 별로 좋지않고 좀 어색해보인다. 그래서 그 친구와의 약간의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우리는 친구와 같이 지내는 시기인데 만약 이 일을 계기로 왕따까지는 아니더라도 약간의 미심쩍은 부분들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부모님에게 존댓말을 쓰지 않는 것을 주장합니다.
2015-05-14 08:12:30
조가연
5학년 2반조가연입니다.저는 존댓말을 쓰지 않는 가족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물론,존댓말을 처음부터 쓴다면 써야하겠지만 갑자기 부모님께 존댓말을 쓴다면 부모님이 부담스러워 하실 수도 있고 또한 우리도 존댓말을 쓰느랴 힘들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존댓말을 쓰지 않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15-05-17 08:47:37
김세원
5-2반 김세원입니다. 저는 부모님께 존댓말을 써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헷갈릴때도 있습니다. 저희 엄마께서는 제가 예의를 갖춰 존댓말을 쓰면 갑자기 왜 그러냐고 그냥 평소대로 편하게 말 하라고 하시고 또 그래서 편하게 말을 건네면 너는 엄마친구 아니니까 존댓말 쓰라고 하십니다. 물론 두번째 경우는 엄마가 화나셨을 때입니다.이렇듯 저희 엄마는 저를 항상 헷갈리게 하십니다.하지만 이제부터라도 존댓말을 조금씩이라도 쓰는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니까 부모님들도 처음부터 완벽하게 잘 할 수는 없으니까 반말 조금 섞더라도 이해해주세요.♥♥♥
2015-05-19 10:04:01
이준석
6학년2반 이준석입니다. 저는 부모님에게 존대말을 쓰지 않는 것을 주장합니다. 물론 부모님에게 존대말을 쓰면서 존대말을 연습하며 사회에서도 존대말을 쓸수 있지만 가족이라는 관계에서 존대말을 쓰면 우리들은 더 친해질 수 있는 관계에서 여기까지가 부모님과 친해질 수 있는 한계선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만약 존대말을 쓸 때 우리들이 고민을 부모님에게 털어놓으려는데 부모님이 친근감이 없어서 친구같은 느낌이 나지 않을 때 고민을 말하려다가도 말을 하기 싫어 질 수 있습니다.
또 부모님들의 입장에서 봐서 존대말을 하지 않으며 친하게 살 수 있는 아이를 원하시는 부모님들도 있으실텐데 존대말을 쓰며 너무 바르게만 아이가 산다면 부모님들을 전에 꿈꾸던 아이을 상상하며 아깝지만 기특하다는 생각, 2%부족하다는 생각이 드실것 입니다.
이렇게 앞에 나온 이유들로 저는 심하지는 않게 존대말을 쓰지 않는 것을 다시 한번 주장 합니다.
2015-05-20 09:15:49
엄정아
6-5반 엄정아입니다. 저는 존댓말을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이유로 첫째 부모님도 웃어른입니다. 저희가 선생님, 이웃 어른에게 존댓말로 인사하듯이 부모님도 저희보다 나이가 많으시기 때문입니다. 둘째 부모님에게 존댓말을 쓰지않으면 친구같다는 생각이 들어 예의에 어긋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일로 부모님께 화를 내거나 짜증은 부모님께 하는 행동에 어긋납니다. 아무리 우리를감싸주시는 부모님이라도 예의는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존댓말을 쓰면 오히려 부모님과의 사이가 더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모님도 존중받는 느낌을 받으셔서 더욱 우리들에게 잘해 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부모님께 존댓말을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이글을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5-05-20 10:14:29
오영원
5학년 1반 오영원입니다.
저는 존대말을 쓰지 않는것과 존대말을 쓰는것에 찬성합니다.
제가 존대말을 쓰지 않는것에 찬성한 이유는
존대말을 쓰지 않는다면 좀더 엄마,아빠와 친근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예전에 엄마,아빠께 존대말을 쓰기로 했었는데,
살짝 어색한 기분이었어요.
그리로 제가 존대말을 쓰는겟에도 찬성한 이유는
존대말을 쓰면 좀더 예의 바르게 보이고 엄마,아빠의 기분도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른 어른,사람들이 보았을때,
제가 존대말을 ㅆ는거랑 않쓰는것이랑 보는 시각이 많이 차이가 나겠죠?
그래서 저는 우리 가족끼리 있을때는 존대말을 쓰긴 써도 별로 않 쓰지만,되도록이면 쓸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존대말을 쓰다보니 살짝 존대말을 쓰지 않을때랑 차이가 많이 나더라고요.
예를 들어 친근하게 느껴졌지만 존대말을 쓰니 존대말을 쓰지 않을때랑 별로 친근하지가 않았어요.
그래서 저는 둘다, 존대말을 쓰는것과 존대말을 쓰지 않는것에 찬성했습니다.
엄마,아빠 이제부터 존대말 쓸려고 노력할께요~~
2015-05-21 09:20:15
오영원
5학년 1반 오영원 입니다.
제가 올린 의견글에 잘못 타자한게 있어서 올립니다.
밑에서 10번째줄에 "존대말을 쓰는거랑"이라고 써야하는데 잘못썼드라고요.
그래서 올립니다.
2015-05-21 09:24:00
박소정
저는 5학년2반 박소정 입니다.
저는 존대말을 별로 쓰지 않는 것 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먼저 동생에게 말쓰다가 부모님께 하면 어색하고 불편할수 있기때문이에요.둘째로는 부모님네게 처음에 존댓말을 쓰지 않다가 쓰면 부모님도 우리를 이상하게 생각 한다.마지막으로 애기를 하다 애기가 달라 질수가 든다.하지만 부모님께 존댓말을 쓰면 좋아할수도 있지만 우리들은 별로이기 때문으로 나는 부모님께 조냇말을 쓴다는것은 아니다고 생각한다.
2015-05-24 02:52:09
김수진
예의바르게 보이는 것은 존댓말을 쓰는 것이지만, 저는 존댓말을 쓰지 않는 것 입니다. 왜냐하면, 존댓말을 쓰지 않았던 사람은 갑자기 존댓말을 쓰게 되니 부모님과도 어색하고 불편할 것 입니다. 부모님과의 사이가 어색하지 않도록 존댓말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015-05-26 07:36:07
권진환
6-2반 권진환입니다. 저는 부모님이게 존대말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첫째 나중에 사회,선후배관계 를 적응 할려면 존대말 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부모님 에게 존대말을 하여 미리 연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쨰 부모님에게 존대말을 쓰지 않으면 누가 볼떄는 가족이 친숙하게 느껴질수는 있지만 부모님에게 존대말을 사용하지 않으면 다른사람/다른어른 이 볼때 에는 존대말을 사용하지 않는 어린이가 예의가 없어 보이기 때문 입니다. 마지막 셋째 부모님 입장으로 보면 나보다 나이가 적은 아이에게 반말을 들으면 기분이 나쁠수도 있기떄문입니다.
2015-05-27 06:44:35
이형민
6-2반 이형민입니다. 저는 부모님에게 존대말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존대말을 지금 쓰지 않으면 어른이 되서 부모님에게 존대말을 할 때 어색하고 존대말은 나보다 높으신 분에게 쓰는 것이기 때문이다. 회사에서도 나보다 높으신 분한테 존대말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2015-05-27 08:00:27
이서현
6-2이서현입니다.저는 부모님께 존댓말을 쓰지 않는것이 더났다고 생각 합니다. 왜냐하면1째.부모님께반말을 쓰면 조금더 친숙하게 느껴질수 있습니다.2째않쓰던 존댓말은 오히려 더 어색할 수있습니다.3째다른 사람들 앞에서만 존댓말을 쓰면 되고 혹여 존댓말을 쓰지 않으면 재수없는 말투로 하지않고 좋게 사람들이 기분이 나빠지지않게하면 됩니다.좀 짧지만 저는 위의 생각이므로 저는 존댓말을 쓰지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2015-05-27 10:53:45
안혜리
안녕하세요? 5-3 안혜리입니다 저는존대말을쓰지 않는것이 좋다고생각합니다 왜냐하면,요즘은 부모님께 존댓말을 가족이 별로 없습니다 만약, 가족과 박물관을갔는데 존댓말을쓴다면 사람들이 "와... 저아이는 참예이바르구나" 라고 생각하지않고, "야 저애좀봐 부모가얼마나 무섭길레 그러지?" 라고생각합니다. 그것이올은생각 은 아니지만,존댓말을 쓴다면 그렇게 보일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존댓말을 쓰지않는다면 버릇없어 보일수도 있지만, 부모님이 친숙하게느껴지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존댓말을 쓰지않는것이 더 나을것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2015-05-28 05:31:11
정승원
저는 5학년 1반 정승원입니다. 이 논제에대한 제 의견은 존대말을 쓰지 않는것이 더 좋을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에는 존대말을 쓰면 부모님과 어색하고 쑥스러울때가 많습니다. 거리감도 느껴집니다. 어른에게 존대말을 써야하는것은 맞지만
존대말을 쓴다고 부모님과 자녀들의 사랑이 더 커진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존대말을 쓰지 않는다고 부모님에 대한 저의
마음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삼둥이처럼 어릴때부터 쓰던 친구들이라면 계속 썼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는 쓰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이대로가 좋습니다. 그래도 부모님 사랑합니다.
2015-05-28 07:20:53
김경민
5-1반 김경민입니다. 우리 주위에는 부모님께 존대말을 쓰는 친구도 있고, 존대말을 쓰지 않는 친구들도있습니다.저는 존대말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여기엔 여러가지 근거가 있습니다.첫째, 평소에 부모님과 즐겁게 이야기를 할때 존대말을 사용하지 않고 이야기합니다.그런데 만약 갑자기 쓰지 않던 존대말을 쓰게되면 부모님과의 대화나 관계가 거리감이 생길 수도 있고, 어색해질 수 있습니다.평소에 안하는 말을 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갑자기 예의있게 행동을 하면 부모님께서 당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히려 교육적인 것을 더 강요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친분 또는 같이 어울려 사는 가족이 되고 싶다면 말입니다.
처음부터 잘할수 는없으니 양해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나 밖에서는 잘보이려고 존대말을 쓰고, 안에서는 반말만 쓰는
친구들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저의 의견은 존대말을 쓰지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2015-05-28 10:59:46
채지성
저는 6-1반 채지성입니다.
제 생각에는 굳이 존댓말이 좋다, 반말은 나쁘다라고 단정짓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7세때 태권도를 배우면서 사범님들께 부모님에게 존댓말을 쓰라는 가르침 때문에 집에와서 엄마께 존댓말을 사용하였더니 아주 어색해하시며 엄마는 제가 예의가 바르기를 희망하시지만 저는 외동이다보니 엄마와 친구같이 지냈으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물론 우리 부모님을 진십으로 존경하여 절대 버릇없는 말은 삼가하지만 엄마의 바람대로 엄마의 친구처럼 존댓말을 쓰지 않고도 잘 지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우리 부모님은 어른들께 예의 없이 행동하는 것을 매우 싫어하십니다. 예를 들어 우리 조부모님들과 식사를 할때 어른이 먼저 수저를 드시고나서 식사를 시작하고 식사를 먼저 끝내더라도 자리를 뜨지 않고 조부모님이 식사를 마치실 때까지 기다리며, 할아버지, 할머니 앞에서는 되도록 우리 부모님께도 높임말을 쓰는 것이 몸에 자연스럽게 배여있습니다. 이러하듯 늘 어른들을 공경하는 마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T.P.O.에 맞게 말은 정성껏 적시적소에 사용하면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2015-05-29 04:02:44
진준환
전 부모님께 존댓말을 않 해도 된다라고 생각 하고 6-1 윤태훈의 이유가 같습니다.ㅅㅇㅅ
2015-05-31 12:21:58
학교관리자
명당 5-6학년 학생들의 훌륭한 생각쓰기를 통해 여러분들의 마음을 느낄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5월의 토론은 여기에서 마치며, 6월 토론에서 새로운 주제로 다시 여러분들의 생각을 여러사람들과 같이 나눌수있기를 기대합니다~
2015-06-01 03:15:21
이다은
저는 5학년3반이다은입니다
이번 논제의제 의견은 존대말을 쓰지않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가끔은 부모님과 장난 칠때 존대말을 쓰면 어색해보일것같고 반말을 쓰게되면 더욱더 친근해보이기 떄문입니다
이상 저의 의견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5-06-03 05:37:34
이다경
5학년1반 이다경입니다. 저는 부모님께 존대말을 쓰지 않습니다. 그것처럼 가족 간의 사이가 어색 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존대말을 쓴다고 다들 기분이 나쁘진 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꼭 존대말을 쓴다고 다 예의바르진 않습니다.
존대말을 꼭 쓰지 않아도 예의바른 이미지를 줄 수 있다고 충분한 것 같습니다.
이상 이글을 마치겠습니다.
2015-06-03 07:20:07
김형수
5-1반 김형수입니다.제생각에는 부모님께 존댓말을 쓰는것에 찬성합니다. 왜냐하면 물론 안쓰면 친근감이 생기고 어색함도 없어지겠죠. 하지만 존댓말이 사라지는 상황을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부모님께 막말을 하기 시작하면 부모님께 존경하는 마음도 덜해지고 보는 사람도 안좋게 볼 것입니다. 제생각에는 부모님은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분을 높게부르는 분을 부모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분들께 막말을 하고 자기맘대로 행동하면 예의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부모님께 존댓말을 사용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제까지 제생각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5-06-05 12:29:23
전종운
5학년2반 전종운 입니다. 저는 부모님께 존댓말을 써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왜냐하면 부모님은 어른이고 부모님이시고 예의를 가춰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 합니다. 부모님을 항상 존경하면서 말을 하게되면 부모님께 존댓말을 쓰는게 익숙해 질 것입니다. 그리고 어른들 에게 예의를 가추지않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부모님에게 존댓말을 쓰는 것을 주장합니다
2015-06-05 07:01:44
허대원
5학년 1반 허대원입니다.저는 존댓발을 쓰지 않는 것을 주장합니다.
존댓말을 사용하면 헷갈릴 때도 있고,남들이 보았을때 부모와 자식의 거리감이 있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께 예의 없이 대하는 것이 아니고 부모님을 부모님답게 생각하면서 존댓말을 쓰지 않는 것을 주장합니다.
2015-06-08 06:15:45
권오경
5-3반 허가은입니다.
저는 이 주제에는 꼭!존대말을 안써도됀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존대말을 하면 부모님과의 거리가 느껴집니다.
부모님은 나와 첫번재로 가까이 있는 분들인데 거리가 있으면 다가가기힘들것같아요.어른들이 보기에는 존대말하는것이 예의 바르고 하겠죠 부모님께 버릇없이는 안하겠죠 그런데 그거 하나하자고 인생하나 말을 편하게하고 같이놀고하는사람이 친구라면 아이도 부모도 속상하지않겠어요?내가 낳은아이가 나에게 거리를 두다니 저도 부모님께 버릇없게 굴어혼나지만 그만큼 부모님께 얘기 하는게 편하고 저의 부모님도 좋아하십니다.저도 마음먹고 존대말하려보니 어색하고 말이 안떨어지더라고요.그리고 부모님께 존대말하는 아이를 보면 신기해요 우리에겐 엄청 활발하게 웃으며 얘기하다 부모님께 전화오면 얼굴이 바뀌며 목소리가 바뀌더라고요 저는 그 행동이 눈치보는것같아요 저는 편하게 하는편이라 웃고 떠들고 부모님께 저의 내면을 자꾸 보여드려요 근데 존대말하면 저절로 외면의 내가 돼는거에요.부모님,친구,동생,언니등등을 빼고는 존댓말해요 저도 존댓말안하고 더친근하게 다가가고 싶어요.(모르는사람은 제외)할머니한테는 존댓말을 하는데 그앞에서는 저도 모르게 얌전해지고 할머니 안보시면 엄마한테 조잘조잘하는데 자꾸 가족인데도 억지웃음,외면의 웃음,가짜 웃음이 나옵니다. 부모님은 한분 게속 존댓말을 하면 그 한분인 부모님이 나와 가까운 사람 1위가 아니면 몇위일까요?
마지막으로 저의 주장은 존대말을 안해도 됀다고 생각합니다
2015-06-09 02:55:28
이서윤
6학년 1반 이서윤입니다.
저는 부모님에게 존대말을 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부모님과 이야기를 할 때 존댓말을 사용하는 것이 예의에 맞다고 생각은 하지만 존댓말을 사용하다보면 거리감이 생겨서 더 하고 싶은 말도 못할 것 같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부모님과 편하게 대화를 한다면 친구처럼 느낄 수도 있고 서로에게 친근함을 줄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우리 부모님도 낳아주신 할머니,할아버지께 편하게 말씀을 하시는데 제가 보기에는 버릇이 없어 보이기 보다는 친근하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이 존댓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면 굳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 꼭 존댓말이 필요하다면 그 때 사용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2015-06-09 08:07:00
이상준
5-2반 이아현 입니다.저는 존댓말을 쓰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제가 존댓말을 쓰지 않기도 하고 갑자기 쓴다면 어색하고 친근감이 느껴지지가 안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어릴때 부터 쓴 언니 오빠들 동생들은 쓰는 것이 좋겠지만 저는 어릴 때 부터 쓰지 않았기 때문에 쓰는것에 반데합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06-10 05:04:14
방보배
6-1반 방보배입니다.저는 존댓말을 사용하지 않은 가족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첫째:존댓말을 사용한다고치면 나갈 때 존댓말을 사용하면 어색할 수 도있기 때문에 입니다.
둘째:부모님과 이야기를 나눌때 존대말을 쓰면은 어색하기때문입니다.
셋째:부모님께 존댓말을 쓰려고 노력을 해야하기 때문에 힘듭니다.
부모님 께 존댓말을 사용해도 좋지만 사용하지않는 것이 우리도 편하고 부모님도 편하기때문입니다.
위에 있는 증거로 저는 부모님께 존댓말을 사용하지않아도 된다고
주장합니다.
2015-06-18 08:12:47
방보배
6-1반 방보배입니다.저는 존댓말을 사용하지 않은 가족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첫째:존댓말을 사용한다고치면 나갈 때 존댓말을 사용하면 어색할 수 도있기 때문에 입니다.
둘째:부모님과 이야기를 나눌때 존대말을 쓰면은 어색하기때문입니다.
셋째:부모님께 존댓말을 쓰려고 노력을 해야하기 때문에 힘듭니다.
부모님 께 존댓말을 사용해도 좋지만 사용하지않는 것이 우리도 편하고 부모님도 편하기때문입니다.
위에 있는 증거로 저는 부모님께 존댓말을 사용하지않아도 된다고
주장합니다.
2015-06-18 08:12:47
임준기
저는 부모님께 존댓말을 써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부모님께존댓말을 쓰고있지 않습니다.
그이유는 6-1 윤태윤학생과 같습니다.
당연히 존댓말을 쓰지않다가 존댓말을쓰면 어색하기마련입니다.
하지만 어색하다는것은 우리(자녀)들만의생각일수도 있습니다 우리의부모님은 그렇게생각하지않을것입니다.
그리고 부모와자녀간의 예의는 지켜야된다고생각합니다.
그리고 외출을했을때 부모에게존댓말이아닌 반말을한다면 다른사람들이 예이없게생각할것입니다.
일단은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나중에 또 이주제에대하여 생각이나거나 추가할내용이있을때 다시 적도록하겠습니다.
2015-06-23 06:03:30
임준기
진준환학생은 주장에관한근거를 더 자세히썻으면 좋겠다는생각이듭니다.
2015-06-23 06:05:38
다음글
9월 톡! 톡! 토론방(5~6학년)
/ 김현주
-6학년 대상 톡!톡! 토론방 9월의 주제는 ‘도전’입니다. (글 올릴 때 필히 학년 반과 같이 올려주세요.)논제 : 나의 미래를 위해 해야 할 일(책임과 의무)이 있지요. 공부 또는 지금 학원에서 다양하게 배우고 있는 것(피아노, 컴퓨터, 태권도, 유도 등)을 하기 싫어도 꾹 참고 열심히 해야 할까요? 하기 싫을 ..
이전글
<6-1류현우> 가족에게 존댓말을 써야한다.
/ 류현우
부모님에게 존댓말을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우리는 어른들에게 존댓말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우리부모님도 어른이기때문에 존댓말을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어린이일때 반말이 습간이면 커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반말을 할수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어린이일때 어른또는 부모님에게 존댓말을 해야..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 새창